'득점왕' 손흥민, 발롱도르

2022. 8. 14. 11:05스포츠

SMALL

손흥민이 아시아인 역대 최고 발롱도르 순위를 기록할 수 있을까.

프랑스 매체 '프랑스 풋볼'은 13일(한국시간) 공식 채널을 통해 발롱도르 후보 30인 명단을 공개했다. 발롱도르는 '프랑스 풋볼'이 선정한 각국 기자단 투표를 통해 최고의 활약을 펼친 선수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선수 개인이 받을 수 있는 가장 영예로운 개인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발롱도르는 선정 방식에 다소 변화가 생겼다. 당초 발롱도르는 수상자를 선별하는데 있어서 1월부터 12월까지 한 해 보여준 활약이 평가의 기준이 됐다. 그러나 2022 발롱도르 후보에 오른 30명의 선수들은 2021-22시즌 어떤 활약을 펼쳤는지 평가 받는다.

평가 기준 항목도 명확하게 정해졌다. 발롱도르는 개인에게 주어지는 상이기 때문에 이를 선정할 때 개인 활약을 최우선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이어 팀 성적, 선수의 위상, 페어플레이 등이 평가된다. 또한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00위 안에 들어간 국가의 기자만 투표 자격을 얻게 된다.

가장 관심이 쏠리는 대목은 손흥민의 최종 순위다. 손흥민은 지난 시즌 모하메드 살라와 함께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23골)을 차지했다. 아시아 선수가 유럽 5대 리그에서 득점 1위에 오른 건 손흥민이 처음이다. 이에 2019년 이후 3년 만에 발롱도르 최종 후보에 포함됐다. 당시 손흥민은 22위를 기록했다.

LIST